Harin (이하린) 가수,
탤런트 신체170cm, 49kg
학력경희대학교 포스트모던음악학
데뷔2005년 슈가 싱글 앨범 [Heartful
]수상2015년 홍콩 메트로라디오 만다린 히트뮤직 어워드 신인상
2015년 新城勁爆新人王搶先獎 해외신인왕
2000년대 초에 활동한 한국의 4인조 아이돌 걸그룹. 소속 기획사는 스타월드.
걸그룹 암흑기였던 2002년 1월에 데뷔하였으며, 나름대로 귀여운 스타일의 컨셉으로 꾸준히 인기가 있었다. 특히 초반 재일교포 출신인 아유미가 각종 예능에서 활약하면서 입지를 구축했다.
1집 수록곡 Oh Mio Dio. 당시 2002 FIFA 월드컵 한국/일본이 코앞이라 빨간 유니폼을 입고 활동한 것이 눈에 띈다.
2집까지 귀여운 컨셉으로 많은 인기를 얻었으며 타이틀곡인 'Shine'은 나름대로 히트했다. 2004년 2월 일본에 진출했고 일본에서도 적지 않은 인기를 얻었다.
같은 해 9월 한국에서 2.5집을 발매하며 컴백했으나 어울리지 않는 섹시 컨셉을 시도하여 기껏 쌓은 팬들에게도 외면받고 말았다. 이후 계약기간이 만료된 황정음이 재계약 없이 그대로 팀에서 탈퇴했다.
황정음의 빈 자리에는 새 멤버로 하린을 영입한 뒤 4인조로 일본 활동을 재개하였다.
2005년 9월 한국에서 3집을 발매하고 활동하였으나 예전만한 인기를 누리지 못하였고 3집 활동 종료 후 팀의 얼굴마담인 박수진이 탈퇴하면서 사실상 그룹 활동 지속이 어려워졌다.
박수진의 탈퇴 이후 3인조 활동을 계획했으나, 이미 여러 번의 삽질로 인해 기획사가 어려워졌고 멤버들도 각각 활동을 원해 해체되었다.
이후 아유미는 SM 엔터테인먼트와 계약하고 한국에서 솔로 가수로 활동했으나 '이방인'이라는 점만 부각시키는 이상한 컨셉으로 나락에 빠졌다.
아유미의 솔로활동 성과는 큐티하니와 김건모의 잘못된 만남 리메이크곡을 소소하게 히트시킨 것 뿐... 결국 한국 활동을 흑역사로 한 채 일본으로 돌아가 에이벡스를 통해 일본 연예게에 데뷔하여 현재는 아이코닉으로 활동 중이다.
아유미를 제외한 나머지 멤버들은 모두 연기자로 전업했다.
가장 먼저 탈퇴했던 황정음은 연기자로 전업을 시도했다가 발연기로 많은 논란을 얻었으나, 예능프로 우리 결혼했어요와 시트콤 지붕 뚫고 하이킥의 연이은 성공으로 스타 배우로 자리 잡았다.
연기력도 많이 개선되었고 작품을 고르는 안목이 빼어나 많은 인기 드라마에 출연했다.
박수진의 경우 연기자로 전업하기는 했으나 조연으로 가끔 얼굴을 내비치는 정도로, 연기보다 예능프로 "테이스티 로드" 출연과 쥬얼리 브랜드 모델로 인기를 얻고 있다. 2015년 5월 14일에 배우 배용준과의 결혼 발표를 했다. 정확한 것은 항목 참조. 혜승은 한예원이라는 이름으로 연기자 및 뮤지컬 배우로 활동 중이며 인지도는 낮지만 연기력은 제법 안정적인 편이다.
가장 막판 들어온 하린은 연기자로 전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