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의 효용
1.통제효용:정보는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만큼’ 제공되도록 통제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이는 차단의 원칙과 유사한 것으로 통제성격이 있다.
2.형식효용:정보는 정보사용자의 ‘요구에 맞는 형식’에 부합될 때 형식효용이 높다는 평가를 받게 된다. 예컨대 전략정보는 정책결정자가 다루는 만큼 중요한 요소만을 축약해 놓는 형태(1면주의)가 보편적이고 전술정보는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의 정책결정자나 실무자에게 제공되므로 전략에 비해 상세하고 구체적인 형태(형식)가 바람직하다.
3.소유효용:정보는 상대적으로 많이 ‘소유’할수록 집적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즉, 글자 그대로 ‘소유’에 초점이 있다. 예컨대 정보를 질과 양적으로 많이 소유한 나라가 상대적으로 적은 나라보다 힘 있는 나라라고 표현하는데 이는 정보화 시대에 나온 말이다.
4.접근효용:정보는 정보사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5.시간효용:이는 정보사용자가 ‘정보를 필요로 하는 시점’에 제공될 때 시간효용이 높다는 것으로 적시성과 유사한 개념이다.